3년 전, 산지 폐기했던 대봉감 구경조차 힘들어
대부분 대봉감 농가 수확 포기…지역경제 ‘휘청’
올해 농작물재해보험 보상률 줄어 농가들 ‘울상’

"감나무에 감이 없어요…" 예년 같으면 주렁주렁 열려 있어야 할 대봉감 나무에 감을 찾아 볼 수 없다. 지난 겨울 이상고온으로 평년보다 10여일 빨리 개화ㆍ발아한 상황에서 4월 초 저온에 노출된 데 따른 것이다.

금정면의 특산물인 대봉감이 봄철 이상기온에 따른 냉해와 잦은 비로 당초 예상보다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년 같으면 수확을 앞두고 감나무에 주황색 감이 주렁주렁 열려 있어야 할 때지만 나무에 열린 감이 아예 없거나 고작 3~4개가 달려 있을 정도여서 11월 수확철에도 ‘이삭줍기’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영암군과 금정농협에 따르면 올해 이상기온이 이어지면서 배 55%와 대봉감 80%에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지난 겨울 이상고온으로 대부분의 과수가 평년보다 10여일 빨리 개화ㆍ발아한 상황에서 4월 초 저온에 노출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금정 대봉감의 경우 수확량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수확기를 앞두고 감나무에 감을 구경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 농가들의 타격이 막대하다.
최근 3년간 냉해 피해가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올해처럼 높은 지대까지 피해가 번진 것은 이례적이라는 게 대봉감 농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금정의 대봉감 재배면적은 650㏊로 단일면적으로는 전국 최대 규모다. 600여 농가에서 연간 1만2천여 톤을 생산해 20억~30억 원의 소득을 올리는 효자작목이다.

금정 대봉감은 타 지역에서 생산되는 대봉감보다 당도가 높고 단맛이 풍부하며 비타민C 성분이 많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올해는 농작물재해보험 보상률도 80%에서 50%로 줄어 농가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 1월 농림축산식품부는 열매솎기 전에 발생한 재해에 대해 보상하는 ‘적과전종합위험∥(사과·배·단감·떫은감)’의 보상률을 지난해 80%에서 올해 50%로 낮췄다. 이와 관련, 농가들은 “믿었던 보험금마저 절반 가까이 줄게 돼 올해는 어떻게 버텨야 할지 막막한 상황이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최병순 금정농협 조합장은 “현재 고지대·저지대 할 것 없이 상당수 농가가 아예 수확을 기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다”면서 “이대로 가다간 대봉감 산업에 적잖이 의존해온 지역경제가 휘청거릴 정도로 파장이 클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에 따라 매년 냉해 피해가 발생하고 가격 하락이 지속돼 온 만큼 대봉감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금정면의 한 농가는 “금정지역은 분지 형태의 지형적 특성으로 이른 봄 새벽 찬 기운이 잘 빠져나가지 않아 갈수록 냉해 피해가 커진다”면서 “농가들이 타 작목 전환을 하도록 군과 농협 등에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금정농협은 대봉감 대체작목으로 지금까지 7개 농가가 9㏊에서 올해 60톤 가량의 ‘샤인머스캣’ 포도를 생산해 짭짤한 소득을 올렸다. 최병순 조합장은 “샤인머스캣의 작목 전환기간이 2년 이내로 짧고 수확기 노동력이 절감돼 고령의 농가도 쉽게 취급할 수 있다”면서 “여기에다 소매값 기준으로 1㎏당 1만5000원 이상에 팔리고 있어 농가소득을 올리는 데도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