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직선거후보검증위원회에 서류제출 안해
당규 “검증위 심사받지 않을 경우 후보심사 배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17일 시작된 가운데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의 배용태 후보 당적이 논란이 되고 있다.

배 후보자는 이날 무안군 선관위에 더불어민주당 당적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으나 민주당의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를 통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는 1차 예비후보자 검증을 위해 지난 3일부터 8일까지 1차 공모를 진행, 총 310명의 응모 후보자 가운데 275명에게 적격 판정을 내렸다.

판정이 보류된 35명에 대해서는 서류 미비나 소명서 제출 등의 보완을 통해 추가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배 후보자는 지난 1차 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에 서류조차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배 후보자는 “조만간 2차 검증위원회에 예비후보 관련 서류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미리 검증을 받기 전에는 당 후보로 등록하는 것을 제한하는 당 규정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공직선거후보자추천위원회는 공직선거 후보자가 중앙당 및 시·도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의 심사를 받지 않고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할 경우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심사 시 배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17일 현재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에는 배 후보자를 비롯해 백재욱 전 청와대 행정관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고, 이윤석 전 국회의원과 김팔봉 고용노동부 서기관은 무소속으로 등록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