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 고분 관리부실…실태조사, 보존방안 마련해야
5년째 따로따로 축제…전남도 통합에 적극 나서야

마한 고분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보존 관리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밭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종면 와우리 산 10-1 와우리 여천 고분 모습과 위성사진(오른쪽).

■우승희 도의원, 도정질문 촉구

전남도의회 우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영암1)은 제34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마한문화권 개발사업 점검과 마한축제의 통합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 의원은 “전남도 자료에 따르면 나주·영암지역 고분은 나주 123곳, 영암 41곳에 이른다. 그러나 밭이나 건물부지로 사용되는 등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마한 고분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와 보존 관리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우 의원은 또 “영산강유역 마한문화권 개발과 학술연구 과정에 다양하고 새로운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며, “마한의 실체를 인정하는 방향에서 개발·보존·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특히 “향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중고교 역사교과서 반영 등 마한문화권 개발계획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마한 중심의 역사관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대통령 지역공약인 마한문화촌 조성 등 마한문화권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원활한 국비 지원의 법률적 근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2020년 국비 확보와 함께 마한역사문화권 특별법 제정을 위해 가야문화권 지자체와 협력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우 의원은 영산강유역 마한문화권 개발 기본계획에서 마한 관련 사업의 종합 컨트롤타워 기능 수행을 위해 ‘고대 문화팀’ 신설을 검토했던 바, 책임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전담조직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우의원은 나주와 영암이 5회째 추진 중인 마한축제를 통합하기 위한 전남도의 구체적인 활동이 없다며, 나주와 영암이 축제통합 원칙에는 동의하고 있는 만큼 전라남도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더불어 전남도 차원의 축제인 음식문화축제와 명량축제처럼 가칭 마한역사문화대축제 재단법인 설립을 위한 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우의원은 이외에도 전남지역 여자근로정신대를 비롯한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생존자에 대한 구술 기록사업 필요성과 전남복지재단과 CJ가 추진해온 ‘창의학교 전남’의 성과를 전라남도가 추진 중인 새천년 인재육성사업으로 발전시킬 것을 주문하고, 전남가정위탁의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