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역량평가 2단계 심사대상…퇴출 위기?
당진캠퍼스 단계적 이전…본교 명맥만 유지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대상에 광주·전남지역 상당 수 대학이 포함되면서 퇴출 위기감이 고조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영암에선 세한대학교(구 대불대학교)가 선정돼 2010년부터 단계적으로 당진 캠퍼스로 이전하고 있는 세한대가 조만간 지역에서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달 20일 교육부가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 결과 전남에선 조선대와 순천대, 남부대, 세한대, 송원대, 한려대 등이 1단계 예비 자율개선대학에서 탈락해 2단계 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는 2015년 실시했던 대학 구조개혁 평가 후속으로 ‘살생부’ 성격을 띠고 있어 대학마다 위기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들 대학은 2단계 평가에서도 최하위에 해당하는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분류되면 대학정원 감축과 함께 재정지원이 전면 제한돼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대학 퇴출이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광양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지역대학 살리기에 나서고 대학마다 사활을 건 투쟁에 나서고 있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퇴출 가능성이 큰 한려대와 광양보건대를 회생하기 위한 건의서를 만들어 청와대와 국회, 각 정당에 전달했다.

그러나 세한대학교가 있는 영암지역에선 아직까지 별다른 움직임은 없다. 지난 1994년 삼호에 대불공과대학으로 시작한 세한대학교는 개교 20주년을 맞아 지난 2013년 6월 세한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한 바 있다. 세한대학교는 지난 2010년 교육부에서 대학교 일부 이전계획 승인을 받아 당진 캠퍼스(충남 당진시 소재)를 개교해 예능계열과 공학계열 600여명의 학생이 수업을 시작한 이후 단계적으로 인문사회계열 등 약 2천500여명의 학생이 당진 캠퍼스로 이전했다.

현재 삼호에 있는 본교는 영암 캠퍼스로 전락해 한류문화컨텐츠, 보건, 사범계열 일부 학과만 남아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정도다.

세한대는 오는 8월까지 이뤄지는 2단계 진단에서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지 않을 경우 그나마 영암 캠퍼스의 존속여부도 불투명한 실정이다.

한편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대학의 역량강화와 구조조정을 유도하고자 ‘대학 기본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교육역량을 갖춘 상위 60% 가량의 대학을 ‘자율개선대학’으로 정해 스스로 구조조정을 하게 하고, 그 외 대학은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구분해 불이익을 주는 방식이다. 교육부는 2단계 최종 평가결과를 8월 말께 발표할 예정이어서 각 대학마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