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무술년 새해-박영배 의장에게 듣는다

▲제7대 영암군의회 임기가 이제 6개월 가량 남았습니다. 의장님께서 한 해를 보낸 소감과 새해 각오는 어떠신지요?

먼저 우리 영암군의회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6만 군민과 경향 각지의 향우님 여러분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는 참으로 다사다난한 한해였습니다. 촛불 민심의 힘으로 탄생한 변혁의 시기에 어려운 대내외 여건에도 불구하고 6만 군민의 지혜와 노력이 있었기에 고난과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한 중요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새해에도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낮은 자세로 군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영암군의회 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은 제7대 영암군의회를 마무리하는 해입니다. 올해 영암군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갈 작정이신지요?

의회와 집행부는 군민 여러분의 협조 속에서 군정 각 분야의 성과에 대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할 예정입니다. 군정의 파트너이자 동반자로서 성실한 견제와 감시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상생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모범적인 지방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군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의 열린 의회를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집행부와의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서 군민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새해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한 군민의 봉사자와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有志竟成(뜻이 있어 마침내 이룬다)하여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민선6기 영암군정에 대한 의회의 평가와 기대는 무엇인지요?

민선6기는 영암을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미래의 디딤돌을 놓은 기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조선업 불황과 구조조정 그리고 FTA 체결과 농산물 가격하락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전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두어 영암군의 위상과 역량을 드높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난 3년 6개월을 돌이켜 보면 제7대 영암군의회와 민선6기는 분열된 민심을 수습하고 군정의 안정화를 위해 소모적인 비판보다는 상호 존중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대화와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는데 역점을 두고 협력관계를 유지하였다고 봅니다. 남은 임기 동안에도 영암군의회와 집행부는 한 배를 탄 동반자로서 군민들에게 아름다운 지방자치를 실현한 기간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하여 유종의 미를 거두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방의회 본연의 임무와 지방의원의 바람직한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의회의 존립목적이며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먼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정책결정과 집행과정 그리고 결과를 대상으로 해야 하며 의회는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군민의 뜻과 공익에 부합하는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시정해야 합니다.

또한 집행부에 전달되지 못하는 군민의 뜻을 우리가 전달하고 집행부가 시정해야 하거나, 할 수 없는 것,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의회차원의 노력을 통해 군정의 한축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이 의회의 본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 3년 6개월 동안 열린 의정을 통해 지역 현안사업과 주민들의 불편사항 그리고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님 모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무술년(戊戌年) 새해 영암군정의 현안문제는 무엇이며, 영암군의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먼저 농군으로 농업·농촌·농민의 어려움과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경제의 위기를 극복하여 군민이 화합하고 정을 나누며 사는 포근한 고장으로 만드는 것이 현안이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며 영암읍 활성화 또한 시급한 현안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영암군과 의회의 상호 노력한 결과가 올해 상반기에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우리군 의회와 의원 모두는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의정역량을 총동원해 전심전력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 동료 의원들과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십시오.

올해는 제7대 영암군의회가 초심으로 돌아가 민생현장에서 충실히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고 영암의 새로운 도약과 군민 복지증진이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 모두가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군민 여러분의 뜻과 생각이 있는 곳에 우리 영암군의회 의원들이 있을 것입니다. 군민의 성원과 지지로 출발한 우리 7대 영암군의회가 군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그리고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조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희망의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군민 모두가 소망하시는 일마다 뜻대로 이루시는 한해가 되시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항상 건강과 웃음이 함께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