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군의원...선거판세 좌우할 변수는?

▣ 도의원 ----------------------------------

우승희 재선 도전에 뚜렷한 후보 물망 없어
김연일 대타 후보군 서부권 3~4명 출마예상

전남도의원 선거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인물난에 허덕이는 양상이다.

제1선거구(영암·금정·덕진·도포·시종·신북)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우승희 현 의원에 맞설 상대후보가 아직 없다. 손태열 전 의원이 한때 거론됐으나 본인이 고사하고, 박영배 현 군의장도 최근 군의원에 다시 도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하남 전 군의장도 군수선거에 무게를 두고 관망 중이다.

따라서 분당위기에 빠진 현 국민의당 상황과 맞물려 후보를 내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아직은 성급한 단계이지만, 우승희 현 도의원의 무투표 당선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기도 하다.

제2선거구(삼호ㆍ군서ㆍ서호ㆍ학산ㆍ미암)에서는 김연일 현 의원이 군수후보로 방향을 틀면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김 의원이 만일 군수 경선에 실패하더라도 재선에 도전할 뜻을 접으면서 더불어민주당 공천경쟁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현재 박웅 전 영암군농민회장이 최근 민주당에 입당원서를 내고 공천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역시 민주당의 조정기 의원이 군의원과 도의원을 놓고 고심 중에 있다. 국민의당에선 전일영 중앙당 조직부위원장이 활동을 재개했고, 정의당에선 이보라미 전 군의원이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 군의원 ----------------------------------

현직 군의원, 전원 출사표에 신인들 난립
소지역주의 뚜렷…지역마다 인물 내세워 

인물난에 허덕이는 전남도의원 선거와는 달리 군의원 선거전은 상당히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현직 군의원 전원이 재도전 의지를 밝히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후보들이 군의원 입성을 위해 물밑작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소지역주가 뚜렷해 지역 대표성을 띤 인물이 자천타천 거론되는 양상이다. 

가 선거구(영암·덕진·금정·신북·시종·도포)는 박영배·박찬종 현 의원에 이어 금정출신으로 비례대표인 고화자 의원이 가세해 열심히 뛰고 있다. 6선의 박영배 의원은 최다선의 부정적인 지역여론에도 영암읍 출신 후보자가 없을 경우 다시 도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후문이다.

이하남 의원도 군수 선거에 무게를 두고 있으나 여의치 않을 경우 지역민들의 여론을 감안해 군의원 선거도 전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신북면에서 김용기·유나종, 시종면에서 곽희업·박복용·정운갑, 도포면에서 신승철, 금정면에서 임홍균 영암군연합청년회장 등 10여명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소속인 임홍균 회장은 박찬종·고화자 의원과 당내 경선을 치르게 된다.

나 선거구(군서·서호·학산·미암)는 서호면 박영수(국민의당)·학산면 조정기(민주당) 현 의원에 맞서 군서면에서 조재준 전 군서청년회장과 박종대 전 군서면장이 거론되고 있다. 미암에선 김훈 영암군사회단체협의회장이 나설 뜻을 밝혔고, 정의당에선 김기천 영암군지역위원회 부위원장이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다 선거구(삼호읍)에서는 김철호 현 의원이 군수 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재선의 강찬원 의원이 또다시 출마의지를 밝혔다. 여기에 김상일 삼호읍 번영회장이 재도전 의지를 불태우고 있으며, 정의당과 민노당 후보 등 2~3명이 가세할 전망이어서 치열한 선거전이이 예고되고 있다.

한편 비례대표에는 민주당에서 노영미, 국민의당에서 김혜리, 박정희, 조길자, 조예환 여성 당직자 등이 거명되고 있다.

■ 선거판세 좌우할 변수는? -------------

문재인 정부 지지도·양당체제 호응 등
박준영의원 재판결과, 역 선택 등 변수

6개월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에서 지역의 선거 판세를 가를 변수는 무엇이 있을까.

과거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을 얼마만큼 잘 해내느냐, 문재인 정부에 대한 지지율 변화 추이, 바닥을 헤매고 있는 국민의당이 정개개편을 통해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여기에 특정정당의 독주가 아닌 지역에서 양당체제에 대한 유권자들의 선호도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현 정부의 높은 지지율을 기반으로 후보군이 넘쳐나는 민주당, 이에 반해 국민의당은 가까스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게 현실이지만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특정 정당이 독주체제를 보였던 과거와 달리 호남지역에서 양당체제에 대한 유권자들의 호응도가 높은 상황에서 연초 예상되는 정개개편은 6·13 지방선거에서 판도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2006년 민주당과 열린우리당 대결구도였던 제4회 지방선거이후 12년 만에 다시 양당체제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고, 지역 유권자들은 이를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가 우세하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4월 총선에서 광주와 전남·북의 총 28석의 지역구 의원 가운데 23석을 휩쓸며 호남표심을 장악했지만 올해 5월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에 패배하며 지지율이 급락했다. 이 때문에 남은 6개월 동안 국민의당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느냐가 광주·전남 지방선거의 최대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지역적으로는 대법원에 상고한 국민의당 박준영 의원의 공직선거법 관련 재판 결과와 각 당 경선 과정에서의 역 선택의 문제도 큰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