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호중공업을 옆에 끼고 있는 대불국가산단은 전남 서남권 경제의 핵심축이자 영암경제의 주춧돌 역할을 하고 있다. 비록 지금은 불황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중병에 시달리고 있지만 최근 수년전까지만 해도 열악한 군 재정에 큰 도움이 됐다.

하지만, 대불산단이 지금의 국가산업단지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지난한 세월이 흘렀다. 1987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시작된 대불산단은 십수년간 허허벌판으로 내버려졌다가 인근에 현대삼호중공업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관련 하청업체들이 속속 들어서 2천년대 전후로 겨우 분양이 완료됐다. 그러다 조선블럭 공장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이명박 정부 때는 전봇대를 뽑아내는 등 당초 공단조성 때와는 다른 엉뚱한 폐해가 발생했는가 하면, 급기야 세계적인 조선업의 불황여파가 대불산단에 직격탄으로 날아들면서 하나둘씩 공장문을 닫는 사태를 맞고 있다.

지금 10년 넘게 지지부진하게 추진되고 있는 영암·해남기업도시(일명 솔라시도) 개발사업도 마치 대불산단의 재판을 보는 듯하다. 2005년 정부가 관광레저형 기업도시로 선정해 시작된 이 사업은 대불산단이 그랬던 것처럼 기약도 없이 언제 어떤 그림으로 그려질지 알 수가 없다. 더구나 애초의 그림은 누더기가 되어 과연 무엇이 들어설 것인지 헷갈린다. 거창한 청사진만 있을 뿐 실제 진행되고 있는 것은 골프장 건설사업이 고작이다. 정부시책이라는 미명하에 빼앗긴 땅들은 업자들의 이해타산 쪽으로 흐르고 있다.

그 와중에 최근 땅값 보상문제가 불거져 시끄럽다. 지난해 사유지에 대한 감정평가를 통해 보상받을 예정인 주민들은 땅값 보상가가 낮다며 청와대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간척지 양도·양수, 실시계획 승인지연 등 수많은 난관을 거쳐왔던 ‘영암·해남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조성사업이 또다시 땅값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으면서 언제 어떤 모습으로 완성될 것인지 참으로 안타까울 뿐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