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소음, 전자파, 지가하락 피해로 반대”
사업자, “원자력 발전 대안은 신재생에너지”

금정면 활성산 일대 풍력발전단지(20기, 40MW)에 이어 미암면 호포리와 삼호읍 망산리 일대에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주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풍력발전은 안돼”미암면 소재지 입구에 풍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지난 연초 군민과의 대화에서도 미암면 주민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냈고 전동평 군수도 금정 활성산 풍력발전소에 관련된 주민피해를 감안해 사업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또한 최근 소송을 통해서라도 강력하게 막겠다고 밝혔다.

영암삼호풍력발전(주)가 계획하고 있는 미암·삼호 풍력발전사업은 총사업비 3천억원을 들여 총 36기(1기당 3.3MW)를 세워 총 발전용량 118.8MW급 규모의 전기를 생산, 인근 대불산단에 공급한다는 것이다. 삼호읍과 미암면 양 지역 간척지 내 중앙도로 인근에 설치하며 송전선로는 지중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미암 문수포의 한 주민은 “이미 금정 풍력발전소의 폐해가 알려진 상황에서 우리 마을 앞에 풍력발전소가 들어선다는 것은 매우 우려스럽고 있을 수 없다”면서 “마을 주민들과 뜻을 모아 반대활동을 적극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어 “소음과 전자파, 지가하락 등 걱정도 많지만 우리 마을 앞은 대단위 간척지로 항공방제, 친환경농업 등의 영농활동에 제약이 따를 가능성이 크다”며 농업생산 기반에 무분별하게 들어서는 발전시설로 인한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 29일 영암농민회와 여성농민회가 주최한 영농발대식에서도 ‘풍력발전 결사반대’를 외쳤다. 또한 이 지역 이장단, 발전협의회 등 기관사회단체가 뜻을 모아 이를 막자고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풍력발전소 건설 예정지로 알려진 미암면 호포리와 삼호읍 망산리 일대 간척지 논.

이에 대해 영암군 관계자는 “국가정책에 관한 문제여서 군에서의 권한이 제한돼 있지만 일단 산업통상자원부에 반대의견을 개진했다”면서 “개발행위, 용도지구 변경 등을 제한하거나 불허할 수 있겠지만 법적으로는 하자가 없어 일단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자인 영암삼호풍력발전(주)의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에 비해 풍력발전의 효율이 높아 설비에 필요한 용지가 절반수준으로, 농지이용과 영농에 대한 불편이 적으며 우렁이 등 친환경농업에도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환경조사에서 보고됐다”면서 “발전소의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고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약속하고 지속적으로 주민들을 만나 풍력발전 기기의 성능 및 저소음, 안전성 등을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재앙의 위험을 안고 있는 원자력발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풍력과 같은 안전한 신재생에너지가 대안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1차 사업지인 미암 호포리의 경우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상태로 2018년 착공에 들어가 2019년 단지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2, 3차 사업지인 서포리와 망호리는 현재 심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